본문 바로가기

건강

벌집 발견시 대응법과 쏘였을때 응급처치법 알아두세요

지금 계절에 야와 활동이 많아 지는 시기 입니다.
이런 계절에 야외 활동시 주의 할게 있습니다.
비로 "벌"입니다.

본격적인 여름을 앞두고 기온이 상승하면서 벌들의 개체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어 벌쏘임 사고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벌들의 활동이 아직 본격적으로 시작되지 않아 신고 건수는 많지 않으나 앞으로 무더위가 시작되면 개체 수가 늘어 나면 신고 접수도 늘것으로 보입니다.

말벌에 의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벌집 가까이에 접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며, 산행 및 야외활동 시에는 향수나 스프레이 등 강한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집 제거 방법을 정확히 모른 상태에서 살충제 등으로 벌을 자극해 섣불리 건드리면 더욱 위험에 빠질 수 있어 주의해야 하며, 만약 벌이 달려들면 그늘진 곳으로 피신해 낮은 자세로 엎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벌에 쏘였다면 부어오른 부위에 보이는 벌침을 찾아 신용카드 등을 이용해 피부를 긁어내듯 침을 제거하고, 쏘인 곳은 비눗물로 깨끗이 씻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면 얼음주머니로 통증을 감소시키고, 붓기를 가라앉혀야 한다.
😭

호흡곤란이나 발열 등이 발생할 때는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해 의사의 치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벌에 쏘여 알레르기 증상이 발생하거나 호흡곤란 증상 등에 빠지게 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벌집을 발견했을 때는 직접 제거하려 하지 말고 반드시 119에 신고해 줄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