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잠자기전 커피는 수면에 괜챦을까?

우리가 즐겨 먹는커피~
낮시간에 회사에서.친구들과 많이 마시곤 합니다.
하루커피 3잔정도 이하로 마시라고 한는데요.
아무래도 카페인이 함유되어 과다 섭취시 그리 좋지 않은 이유입니다.

필자도 낮시간에 3잔이상 커피을 마시는 날도 있습니다.
요즘 날씨 탓인지 밤에 잠을 잘 못 잘때가 있는데요. 혹시 낮에 너무 많은 커피를 마셔서 인가 생각도 해본적이 있습니다.

얼마전 해외에서 흥미로운 연구 결과가 있어 알려 드리겠습니다.

자기 전 커피나 차를 마시는 것은 수면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한다고 합니다.


플로리다 애틀란틱 대와 하바드 의대의 연구진은 785명의 사람들이 섭취하는 카페인, 알콜과 니코틴을 5,164일간 모니터했다고 합니다.

참여자들의 섭취를 수면 일기와 그들의 수면 시간, 수면 효과와 잠이 든후 얼마나 빨리 일어나는가를 기록하는 손목 부착 센서의 기록을 비교했는데요.
니코틴과 알콜은 수면을 방해했는데- 잠자기 전 담배 피우는 것은 불면증 환자에게서 총 42분간의 수면을 빼앗아 갔는데 카페인은 영향이 없었습니다.


자기 전 4시간 안에 니코틴이나 알콜을 복용하는 것은 복용하지 않은 것보다 수면 지속에 문제가 있음을 보여 주었다. 그러나 카페인 복용은 그렇지 않았다.

어떤 사람들은 카페인에 매우 민감하고 이들이 자기 전에 카페인 음료를 피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황금 법칙은 아니며 본인의 몸의 반응을 잘 살펴야 합니다.

다른 연구에 의하면 하루 두잔 미만의 커피를 마시는 것은 수명을 2년 연장시킨다고 합니다.

유럽 생태학 저널에 실린 이 연구는 “하루 2-4잔의 적당한 커피 복용은 모든 종류의 수명 연장과 관련이 있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