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및 비즈니스

개인 건강보험 가입요령과 종류및필요성

10대는 물론이고, 20대가 되어서도 '건강'에 대한 관심은 그리 크지가 않다

무턱대고 '건강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한 것도 사실이지만 무엇보다 20대 혈기 왕성한 시절 아파도 가벼운 질병 정도이지 건강과 관련된 심각한 질병을 생각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30,40대가 되면서 '나이'탓인지 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건강'에 대한 생각을 다시금 해보게 된다.

이번 포스팅 에서는 엄청나게 다양한 보험사 상품 가운데 커다란 카테고리를 나열하고 가입시 기억하면 좋은 보험 가입 요령을 간단하게 소개해보려고 한다.




상품의 필요성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가장 확실하게 보장해주는 것이 보험이다. 든든한 위험 관리의 토대 위에 주식, 예금, 채권, 펀드 등의 다른 재테크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현명한 재테크 방법이다.

그냥 평범한 가정이라면 보험이 없는 상태에서 감자기 가족누군가의 사고나 병환으로 좋지 않은 일이 생긴다면,,,

병원비와 가족들의 경제적 생활 또한 변화가 생긴다. 그렇게 되면 그동안 저축해둔 돈을 쓰게 되거나, 대출을 받아 급하게 사용 할 수 밖에 없다.

요즘은 의료 기술이 발달해 생명을 유지하고 치료하는 방법과 의학 기술이 발달해서 생존율도 높기때문에 치료 후 살아갈 대책이 필요한데 결론은 돈 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건강보험을 통해 예상하지못한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는 금전적 손해를 100%는 아니라도 일정부분 대비해야한다,

 

상품의 종류와 구성방법


 

간단히 정리하면 실비, 진단비, 입원비, 생활비, 수술비 보장 상품이 모두 건강 관련 보장성 상품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단독실비 1개는 필수, 나머지 보장을 합친 종합 상품 1개가 기본으로 이야기됩니다.

특히 암의 경우 발병률이 높고 치료비용이 높기때문에 전문 상품으로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여유가 있다면 실비 1개, 암 1개, 종합1개로 준비하는게 일반적인 추천 상품입니다.

암, 급성심근경색, 뇌졸중 등에 가족력이 있다면 추가로 진단비만 더 구성하면 완벽하죠. (이 보장은 중복보상이 가능하기때문에 여러개를 들어두었다가 나중에 해당하는 질병이 발병하면 더 많은 금액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상품의 가입방법


 


단기와 정기 재테크 목표와 보장계획을 함께 수립하라.







모든 목표에는 단기와 중기, 장기계획이 필요하다. 개인의 재정도 마찬가지다. 자금계획을 목적에 맞춰 단기, 중기, 장기로 배치하여 투자하는 습관을 길러라.




자금의 용도 및 이용시점에 대한 계획을 세워 적합한 금융상품을 선택하라.







수익률이 아무리 높다고 당장 다음달에 사용할 돈을 적금에 들 수는 없는 일이다. 저축은 투자시기와 필요한 금액을 고려하여 적절하게 하여야 한다. 보험은 이러한 계획의 안전장치이다. 라이프사이클에 맞는 보장설계는 필수요소이다.




보험의 기본은 위험보장







보험은 불의의 사고에 대한 재정적 대책일 뿐이다.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별도로 돈을 모아야 한다. 보험은 사고에 대비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이지 재산축적수단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입조건이 까다로운 보험에 가입하라.







가입조건이 까다로울수록 보험가입자들의 구성이 상대적으로 더 좋아진다. 따라서 그만큼 보험료가 저렴해 진다.


무해지환급형으로 가입해라.

요즘 건강보험 뿐 아니라 대부분 보장성 상품에서 무해지형이라는 가입형태가 새로 나왔다,

납입기간 중 해지하면 환급금이 없어, 요금을 30%정도 낮춰주는것이다.

즉 같은 보장을 같은 상품에 같은 사람이 준비한다고하면 엄청 좋은 조건이 된다.

 

전문가에게 맡기고 관리를 받는 것은 가장 쉽고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가입자 본인이 해당 보험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어야 차후 나에게 필요한 보험 상품 가입 및 혜택을 제대로 챙겨 받을 수 있는 것도 사실이다. 즉, 보험 설계사를 활용하든 혼자서 보험에 가입하든 그건 선택이지만 내가 가입하려는 보험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정보를 갖고 판단할 수 있는 수준은 되어 있어야 올바르고 제대로 된 보험 가입이 가능하다는 것이다.